본문 바로가기
영화 소개 리뷰

인터스텔라 줄거리 요약 내용 해석 놀란 (1부)

by 정구공입니다 2024. 1. 25.

내용이 길어 3부로 나누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1.줄거리 1부

 

2067년, 인류는 악화된 지구환경으로 인해 만성적인 식량부족 사태에 시달린다.
정부도 군대도 사라졌고, 과학기술마저 퇴보하는 중이며 모두가 농업에 매달리고 있다
전직 우주조종사 겸 엔지니어였던 조셉 쿠퍼도 농사를 지으며 살고 있다.
그는 아내와 사별 후 장인어른 도널드와 아들 톰, 딸 머피와 함께 살고 있다
호기심이 많은 어린 딸 머피는 자기 방의 장난감과 책들이 이유 없이 떨어졌다며, 유령 타령을 한다.
조셉은 무조건 무서워하지 말고, 과학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해 보라고 말한다.

학부모 상담을 위해 아이들과 조셉이 학교로 가던 도중 자동차 바퀴가 터지면서 멈추게 된다.
아이들과 잠시 대화를 나누는데. 갑자기 머리 위로 통제사 없는 무인 드론이 지나간다
쿠퍼는 바퀴가 터진 자동차를 몰고 쫓아가 해킹으로 무인 드론을 착륙시키고, 농사에 활용할 수 있는 태양전지를 획득하며 즐거워한다

흥분을 가라앉히고 학교에 도착한 조셉에게 톰의 담임은 아이의 진로로 농부를 권한다.
머피의 담임은 아이들 간 다툼을 얘기해 줬는데, 머피가 주장하는 아폴로 탐사선의 달 착륙을 아이들이 믿지 않았기 때문이다
학교는 농업 이외의 과학은 과거의 사기극이고 죄다 엉터리라고 가르치고 있다.

조셉의 이웃은 그가 조립해 준 콤바인에 문제가 생겼다고 봐달라고 한다
농장을 벗어나 마음대로 움직였다며, 자석 같은 무언가가 나침반을 방해하는 거 갈다고 말한다.
조셉은 콤바인에 작용한 것과 머피의 책장 현상에 공통점이 있나 살펴본다
머피는 떨어진 책의 간격들을 모스부호로 해석해 보자고 말하지만 조셉은 귀담아듣지 않는다.
며칠 후 조셉은 가족들을 데리고 야구 경기를 관람한다.
그런데 경기 도중 갑작스러운 대형 황사가 밀려와 경기는 중단되었고, 사람들은 집으로 황급히 돌아간다.
조셉의 집 2층 머피의 방은 창문을 닫지 않아 엄청난 모래먼지가 쌓이는 중이었다.

조셉과 머피는 창문을 닫고 방을 돌아보는데, 먼지가 쌓인 바닥에 머피가 유령이라고 말한 이상 현상의 패턴이 눈에 띄게 표현되어 있다.
조셉은 모래먼지 자국의 패턴을 관찰하고 여러 가지 방식으로 분석한 결과. 2진법 표기로 특정 장소 좌표를 표현하고 있다는 걸 알아낸다.
그는 출발하는데, 학교에서 정학당해 집에 있던 머피가 동행한다.
둘은 어두운 밤이 되어서야 좌표 인근에 도착했다가, 무장병력들에게 체포되어 안으로 골려간다.

로봇 타르스에게 심문 당하던 조셉은 아멜리아 브랜든 박사와 기지 간부들을 만나게 된다.
그들은 물리학자 존 브랜든 박사를 필두로 하는 그룹으로 기지의 위치를 알아낸 방법을 캐묻는다.
조셉은 처음엔 둘러대다가 결국 이상 현상으로 알게 되었다는 진실을 털어놓는다.
허황된 소리라 사람들이 믿지 않을 거라고 여겼지만, 오히려 그들은 진지하게 받아들인다.
존 브랜든은 이 기지가 비밀리에 재건된 NASA라고 소개하며, 조셉에게 프로젝트 참여를 제안한다.
그는 지구 환경이 앞으로 더욱 암울해질 것이며, 어린 머피의 세대가 마지막 인류가 될 거라고 전망한다.

NASA는 태양계 바깥에서 인류가 이전 정착할 만한 새로운 행성들을 탐사하고 있다.
조셉은 우주조종사로 훈련받았지만 사고로 성층권도 가보지 못하고 추락했다며, 존의 세안을 거절한다.
하지만 NASA에서 훈련시키는 조종사들은 시뮬레이터로 훈련받은 게 전부라, 현 상황에서는 조셉이야말로 에이스 조종사다.

조셉의 방문은 NASA의 계획에 보다 높은 확률의 선택지들 제공했다.
존은 조셉에게 라자로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한다.
그들은 50년 전쯤부터 중력 이상 현상으로 인류에게 메시지를 전해왔다.
또한 인류가 다른 은하를 탐사할 수 있도록 토성 근처에 유주 지편으로 연결되는 웜홀을 생성시켜주었다.
NASA는 무인탐사선을 보내 웜홀 너머에서 12개의 행성을 찾아냈고, 10년 전 휴 만 박사들 필두로 12명의 탐사대를 보냈다.

거주 적합 행성에 도착한 사람은 신호를 보내기로 했고, 이 과정에서 가능성 있는 행성 3개를 추려냈다.

이에 따라 존 박사는 인류를 구하는 방법으로 2가지 플랜을 세웠다.
플랜 A는 웜홀을 관찰해 발견한 중력을 제어할 수 있는 중력 방정식으로 현 인류들 우주선에 태워 해당 행성으로 이주하는 것이다.
하지만 중력 방정식은 아직 완전히 해명되지 않은 상태다.
플랜 B는 5000개 이상의 수정란을 가져가 새로운 행성에서 새로운 인류를 탄생시킨다는 계획이다.

현재 준비되고 있는 인듀어런스 호는 가능성 높은 3개 행성을 탐사하고 지구로 복귀하는 것이 계획이지만, 여의치 않은 경우 가져간 수정란들을 이용해 인류를 재건하는 것을 목표삼기로 한다.
그러나 이 경우 지구에 남겨지는 인간들은 지옥 같은 세상에 버려져 전멸하게 된다.
조셉은 자신의 아이들과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라자로 프로젝트에 합류하기로 결심한다
어린 딸 머피는 우주조종사 아빠가 인듀어런스 호에 탑승하면 돌아오지 못한다는 걸 직감하고 슬픔과 두려움에 아빠를 외면한다

장인어른 도널드는 떠나기 전 아이들에게 지키지 못할 약속은 하지 말라고 충고한다.
조셉은 딸아이에게 손목시계를 선물하고 자신의 손목시계를 보여주며 상대성이론에 따라 시간이 달리 흐를 테니 나중에 돌아왔을 때 우리의 시간을 비교해 보자고 약속한다.
하지만 머피는 마음을 풀지 않았고, 조셉은 "사랑해, 돌아올게"라는 말을 남기고 떠난다.

조셉과 아멜리아 도일 로밀리 등의 우주조종사가 탑승한 우주선은 지구를 출발해 우주궤도에 있는 인듀어런스 호 도킹에 성공한다
그들은 화정의 스윙 바이를 이용해 토성의 웜홀로 향하는 항해 계획을 세우고 2년에 달하는 향해 시간 동안 동면에 들어간다
인간 조종사들을 대신해 로봇 타르스와 케이스가 인듀어런스 호의 조종을 맡는다